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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꺽거리는 광주형 일자리 …한국노총 등 전면 불참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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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꺽거리는 광주형 일자리 …한국노총 등 전면 불참 선언

“광주시-노동계 접점 찾아야”

[전남저널=이동헌 기자]

빛가람 산단.jpg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광주형일자리 사업이 또다시 위기를 맞았다.광주형일자리 사업의 토대가 되는 광주글로벌모터스 완성차공장 기공식을 앞두고, 사업의 한 축을 맡아온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노동계가 사업에 더는 참여하지 않기로 전격 전면 불참을 선언했다.

 

17일 광주시와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광주본부 등 지역 노동계가 오는 26일 현대차와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완성차공장 기공식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그동안 노사민정 대타협을 전제로 출범한 광주형 일자리가 지역 청년실업 해소에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노사민정 위원회 구성·운영에 힘을 보태왔다. 반값연봉을 뼈대로 한 광주형 일자리가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을 파괴하고 저임금 장시간 노동의 빌미가 된다며 강력 반발한 민주노총과는 다른 행보였다. 한국노총은 노사상생의 핵심쟁점인 ‘임·단협 5년 유예’ 등을 우여곡절 끝에 사실상 수용하고 지난 1월 광주시와 현대차의 합작법인 GGM 투자협약식에 동참했다. 이후에도 광주형 일자리의 성사를 위해 한 축을 담당해왔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1년여의 사업추진 경과를 평가한 결과 노사상생 정신이 홀대받고 있다며 26일로 예정된 합작법인 GGM 완성차공장 기공식에 불참하기로 했다. 임금은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자는 광주형 일자리가 최소한의 노동계 요구조차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역 노동계는 지난 9월 완성차공장 건립과정의 ‘시민자문위원회’ 참여와 노동자 평균 임금 2배 이내의 임원진 급여 책정, 노동이사제 도입, 현대차 출신 모 이사 경질 등에 관해 GGM 1,2대 주주인 광주시와 현대차에 공개 질의했다.

 

이들은 빛그린산단 62만8099㎡ 부지에서 2021년부터 연간 10만대의 1000㏄미만 경형SUV를 생산하게 될 GGM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노사상생 취지를 반드시 살려달라고 강조했다. 그런데도 시와 현대차는 3개월이 되도록 공개질의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노동계 참여를 원천봉쇄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노총 등은 노사가 한 걸음씩 양보해 부족한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당초 ‘합의’가 묵살돼 더 이상 들러리를 서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와 현대차는 노동계 요구는 최대한 존중하지만 공장건립 방안 등 구체적 ‘경영권 침해’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업계 평균보다 낮은 임금으로는 기술·생산 분야의 우수인력을 채용하기 힘든 노동시장 현실도 발목을 잡고 있다. 여기에 조직체계로 볼 때 대표이사 등 임원진·관리직에게 그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하기 어렵다는 현실적 고민도 바탕에 깔려있다.

 
GGM 관계자는 “지역 노동계를 설득하고 합리적인 노사민정 협의체 운영을 통해 향후 임금체계 등 민감한 현안을 매듭지을 것”이라며 “옥동자를 낳기 위한 진통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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