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대담] 이길훈 순천교육장에게 순천교육 미래 구상을 듣는다.

기사입력 2019.12.17 20:2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남저널=윤창훈 기자]

    시장-교육장이 함께하는 학교방문 간담회.jpg

                    [시장-교육장이 함께하는 학교간담회]

     

    순천교육의 기본방향인 아이키움 최적, 함께하는 순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순천시와 지역 대학과 함께 노력하며, 지역사회와 대학의 교육 거버넌스가 구축되게 하는등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 수립하여 지자체 와 함께하는 교육을 하고 있는 이길훈 교육장에게 지역교육현안을 들어본다.

     

    이길훈.jpg

                [이길훈 순천교육장]

     

     1. 순천교육의 비전과 순천교육청의 노력은? 
     
    답변 : 순천교육은 지역 모두가 함께 ‘아이키움 최적, 함께하는 순천교육’의 목표를 가지고 ‘학생의 배움’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통한 학교 지원, ‘미래를 꿈꾸는 순천교육’을 위한 교육 거버넌스 구축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배움을 위해서 학생 자치활동을 튼튼히 하고 순천시선비문화체험관에서 순천의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생활 예절교육, 순천대학교 사범대학과 함께 기초학력 배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고 학교지원센터의 학교업무 지원, 조직문화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순천교육을 위해서 순천교육참여위원회를 중심으로 순천형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지역의 기관들과 함께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지역 모두가 순천의 아이들을 키우는데 함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키움이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순천시와 지역의 기관들 그리고 지역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발판을 만들었습니다.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소통하며 현안과 관련되어 ‘순천시장과 함께하는 학교 현장 경청올레’를 실시하여 학교현장의 문제를 교육청과 순천시의 협력을 통해 지역과 함께 해결점을 찾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학교 현장과 지역사회는 순천교육에 대해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함께 답을 찾아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라남도교육청의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이 순천에서 안착되도록 지역의 모두와 함께 노력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동참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미래의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순천형 지역교육 협력 업무협약’내용은?
     
    답변 : 지난 11월 28일 순천교육지원청이 주관하여 순천시장, 순천대학교 총장, 순천제일대학교 총장, 청암대학교 관계자 등이 함께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순천형 지역교육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은 지역 교육력 향상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 지역 교육기관 간 연계 사업과 지역 교육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역 연계 돌봄·방과후 교육활동 및 지역 대학-학교 연계 사업 활성화 지원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학력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학생들을 위해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과 함께하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순천교육을 위해 지역 교육기관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해 순천교육참여위원회의 토론회를 거치고 순천교육지원청이 실시하는 교육환경 종합분석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각 기관별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순천형 지역교육 협력을 이루어 갈 예정입니다.
     

    사본 -순천형 지역교육 협력 업무협약1.jpg

                 [지자체 및 지역교육기관과 지역교육협의]

     

    3.  어린이 놀 권리 보장과 기적의 학교놀이터를 소개한다면?
       
    답변 : 놀이가 많은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놀이는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고, 사회성 발달에 기여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지적 발달을 돕고, 더 나아가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놀이문화 활성화 선도청으로 지정받아 관내 교원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관내 5개 초등학교를 놀이활동 활성화 선도학교로 지정하여 놀이 문화 관련 우수 사례를 안내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에서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관내 초등학교에 ‘어디든 놀이터 <놀이키트>’를 보급하였습니다. 단순히 <놀이키트>보급으로 끝나지 않고, <놀이키트>를 실제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실놀이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어린이 놀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순천시 기적의 놀이터라는 브랜드를 활용하고, 실제적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순천시 기적의 학교 놀이터 만들기(가칭)’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전라남도교육감과 순천시장간 ‘순천시 기적의 학교 놀이터’관련 업무협약을 실시했고, 이를 근거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순천시 기적의 학교 놀이터는 순천시와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학교 밖에 있는 기적의 놀이터를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인 학교 안으로 가지고 들여오는 사업입니다. 내년도 예산 반영 상황에 따라 3개교 정도 시범 설치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야외 놀이활동을 하지 못하는 날이 많으므로 우리 순천 관내 아이들 모두가 놀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세먼지 때문에 아이들이 야외에서 놀이를 즐기지 못하는 날이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내 유휴교실을 활용한 실내놀이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순천교육지원청전경사진.JPG

                                     [순천교육지원청 전경]

     

    4. 지역과 함께하는 순천형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은?
     
    답변 : 순천형 마을교육공동체는 순천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지난해 12월 월등면에서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와 허석 순천시장의 ‘순천시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업무협약’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민관 중간 조직인 순천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순천시청, 순천교육지원청, 세 기관이 매월 실무협의회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 ‘한-OECD 전남지역 사전포럼’을 공동주관으로 실시하였고, 앞으로 ‘새로운 교육도시 순천’을 위한 대토론회를 계획하여 지역 교육력을 높이고 지역과 학교가 함께 상생하는 방향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순천은 도농복합지역으로 읍면지역과 도심지역의 특색이 다양합니다. 이에 지역의 특색을 살린 순천형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순천교육지원청은 순천시, 순천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 순천대학교 등 유관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으며, 순천의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자체 공무원 및 주민자치위원, 마을활동가, 초․중 학교장 및 행정실장 등이 한자리에서 모여 순천 도시형 마을교육공동체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고 마을교육공동체를 도심지역 마을과 학교에서도 활성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사본 -현장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월등초).jpg

                                        [현장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지역과 함께 나누기 위해 순천교육지원청, 순천시, 순천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 공동주관으로 ‘새로운 혁신교육도시 순천을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마을교육공동체 한마당 행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새로운 교육도시로서의 순천교육의 방향과 청소년 도서의 출판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책을 증정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혁신학교와 연계한 마을학교들의 마을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사례와 교육체험 부스를 마련해 참가한 교직원과 마을활동가들에게 2020년 마을교육계획을 구상하는데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2020년에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에 선정되어 순천시와 교육청이 공동협력센터를 구축해 학교혁신을 선도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마을-학교 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도약을 이루어 갈 예정입니다.
     
    5. 마지막으로 순천 교육가족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답변 :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 전체가 나서야 합니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우리 학생들이 따뜻한 마음을 갖추고, 소통하고 배려하는 인간으로 자라며, 미래의 역량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도록 학생들의 배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우리의 학생들이 우리 고장을 돌아보면서 역사와 문화를 느끼면서 성장하여 어른이 되어서도 다시 우리 고장에 돌아와 역할을 하도록 교육할 것입니다. 또한 순천이 교육도시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미래를 준비하는 선도적인 교육청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 지역사회, 학부모 등 지역의 모든 분들과 소통하고 함께 할 것이며, 아이키움 최적의 순천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ackward top home